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토피 피부염 증상부터 치료까지 알아보아요!

by HeavensWind 2020. 12. 15.

아토피 피부염 증상부터 치료까지 알아보자아토피 피부염 증상부터 치료까지 알아보아요!


 

 

아토피 피부염이란 무엇일까요?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 피부 질환입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며 극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고 가려워서 긁게 되면 더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차츰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많지만,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도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시멘트, 각종 중금속, 알레르기 면역반응, 화학첨가물, 환경호르몬, 유전 형질 등이 대표적인 아토피의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음식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꽃가루 알레르기에도 아토피가 발병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약을 사용하기 보다는 해당 요인을 멀리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벽지나 접착제, 장판 등이 환경호르몬이 나오는 재질이거나 페인트에 중금속이 함유된 경우, 포름알데히드 처리한 목재를 이용한 가구 등을 통해서도 아토피가 심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아토피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천연 소재를 사용한 것으로 인테리어를 바꾸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수면 부족 등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들에 의해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증상

심한 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피부염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유발하고 가려워서 긁게 되면 피부가 습진에 걸린 것과 같은 모양이 되며 더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유아기 아토피 피부염 증상

주로 진물이나 딱지가 지는 급성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며, 얼굴이나 머리, 팔다리의 바깥쪽에 생기는 경우가 많고 몸통은 건조하고 거칠게 변합니다.

 


 

소아기 아토피 피부염 증상

팔꿈치나 팔이 접히는 부위, 얼굴, 손등, 목의 접히는 부위 등에서 주로 나타나며 이를 방치할 경우 거북이 등껍질 모양처럼 피부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잘 낫지 않는 유두 부위의 습진은 십대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아토피 피부염은 나이가 들면서 차츰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정 물질에 의한 반응이나 자극에 의해 쉽게 가렵거나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몸통의 증상은 호전되지만 빨갛게 두드러기가 올라오는 것 같은 습진 증상과 얼굴이 빨갛게 보이는 홍조 증상이 보일 수 있고, 오랫동안 긁어 피부가 두꺼워지고 하얗게 보이는 태선화 피부가 더욱 뚜렷하게 보입니다. 성인이라도 진물과 딱지가 생기는 급성 병변이 얼마간 시간을 두고 되풀이되기도 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를 위해서는 건조한 피부의 보습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건조하지 않은 집안 환경이 중요하기 때문에 겨울이나 봄에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집안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스턴트 음식이나 목욕이나 샤워를 할 때 자극적인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피하고 아토피용 비누를 쓰거나 아동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이 많이 나서 위생상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샤워나 목욕은 주 5회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으며,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며 자극적인 음식 또한 피하고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피부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