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춘곤증 이겨내는 방법과 춘곤증에 좋은 음식, 차

by HeavensWind 2021. 3. 9.

춘곤증 증상, 춘곤증 이겨내는 방법, 춘곤증에 좋은 음식, 춘곤증에 좋은 차

 

꽃피는 봄이 오는 3월입니다. 날씨는 포근한 봄날씨가 보이면서 쉽게 피곤하고 나른한 오후를 보내게 됩니다. 봄에 피곤하고 쉽게 지치게 되는 것을 ‘춘곤증’이라고 하는데요. 춘곤증은 무엇인지, 춘곤증을 이기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곤증이란 무엇일까요?

춘곤증이란, 봄철에 사람의 몸이 피곤함과 나른함을 쉽게 느끼게 되는 증상을 일컫는 말로, 신체가 추운 겨울에 맞춰 적응했다가 따뜻한 봄이 오면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일종의 피로 증상인데요, 춘곤증은 그 자체로 절대로 병이나 질환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춘곤증이 계속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의 초기 증상일 수 있으니 4주 이상 지속될 경우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춘곤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식곤증, 하루 종일 지속되는 나른한 피로감, 졸음, 집중력 저하,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 신체 대부분에 활력이 없는 느낌을 받게 될 수 있고, 심한 경우 두통이나 손발이 저린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점심 식사 이후에 찾아오는 식곤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춘곤증을 이겨내는 방법

춘곤증을 이기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과 적당한 운동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럽게 하는 무리한 운동은 몸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역효과를 일으킵니다. 운동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충분히 풀어주고 본인의 체력에 맞춰 적절한 운동강도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주일에 3회 이상 가벼운 조깅, 수영,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을 30분 ~ 1시간 정도 하면서 체력을 키운다면, 춘곤증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춘곤증을 이겨낼 수 있는 음식과 음료  

■ 춘곤증에 좋은 음식

취나물, 냉이, 쑥, 부추, 시금치, 봄동 등 제철을 맞은 봄나물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 B1, C 등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춘곤증을 이겨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흰 쌀밥 보다는 보리밥, 오곡밥 등 잡곡밥이 좋으며 소고기 보다는 돼지고기가 좋습니다. 

 

 

■ 춘곤증에 좋은 차

오미자차, 생강차, 매실차, 구기자차, 녹차, 대추차, 감잎차 등 차 종류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스트레스와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자몽차, 레몬차, 유자차 등의 과실 차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 생수를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 춘곤증에 이런 음식은 나빠요

피곤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하는 과식, 음주, 흡연은 신체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오히려 더 피곤하게 될 수 있으며, 늦은 밤에 먹는 야식은 소화불량, 역류성 식도염, 위염, 불면증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 춘곤증에 이런 음료는 나빠요

졸음을 이기기 위해 커피를 많이 마시게 되면 소화불량, 탈수, 두통, 심한 경우에는 우울증이 올 수 있으니 커피는 하루 1~2잔 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