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비염 치료, 비염 증상을 알아보자

by HeavensWind 2021. 1. 25.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과 비염 치료, 비염 증상을 알아보자

 


 

 

비염은 콧물, 코 막힘이나 재채기를 동반하는 코 점막의 염증입니다. 알레르기성과 비알르기성으로 구분되고, 비알레르기 비염은 보통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입니다. 코는 기관지 중 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요즘같은 민감한 시기에는 비염때문에 재채기를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따가운 시선이 느껴지곤 하는데요, 감기와 혼동되기도 하는 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염의 원인은 무엇이며 알레르기 비염이란 무엇일까요?

환자에 따라 봄, 가을 등 특정 계절에만 나타나기도 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과 일 년 내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절성 알레르기는 보통 꽃가루나 온도 변화에 반응하는 경우가 많고, 일 년 내내 비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보통 집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과 비듬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눈을 포함한 코 주위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후각 감퇴, 두통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합병증으로 결막염, 중이염 등 다른 부위에서의 염증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비염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은 기후변화, 감기, 공기오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은 어떤가요?

코감기로 쉽게 오인하는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맑은 콧물이 물처럼 흐르고, 눈과 코가 가려우며 코가 막히는 것입니다. 증상은 오전에 더 심한 경우가 많으며 오후가 되면서 점점 증상이 약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증상을 보일 경우 치료가 필요하며, 가려움증은 코 뿐만 아니라 눈, 귀, 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원인이 되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완벽하게 피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 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코에 직접 분사하는 비강 분사 스테로이드는 코막힘이나 콧물에 가장 효과가 빠르고 좋은 약물이며, 부작용이 거의 없는 강력한 항 염증제로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심한 전신용 스테로이드제는 가능한 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코 점막에 직접 분사하는 흡입용 혈관 수축제(충혈제거제)는 3일 이상 장기간 사용시 반작용으로 인해 코가 더 심하게 막힐 수 있고, 난치성 질병인 약물성 비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사용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항 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비염의 콧물과 재채기에 효과가 좋지만, 코막힘에는 효과가 미미하고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졸림인데, 최근에는 졸림에 대한 영향이 제거된 항 히스타민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보조요법으로 비강에 대한 수술을 고려할 수 있지만,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 이후에도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 알레르기 비염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비알레르기 비염은 무엇인가요?

비알레르기 비염은 특정한 원인 물질이 아닌 감염, 호르몬, 환경 등 여러 원인으로 발생하는데, 증상은 특징적이지 않으며, 주로 흐르는 콧물 증상이 동반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검사에서는 음성을 보이기 때문에 면역계가 관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비염과는 다릅니다.

 

왜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에게서 알레르기 비염이 발생하는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부 환자들은 코와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에는 용종이라 불리는 물주머니가 생겨 숨을 쉴 때 코를 막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종종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염증이 없지만 심한 냄새나 공해, 담배 연기와 같은 자극을 통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런 경우의 환자들은 혈관운동성 비염이라고 합니다.

 

 

일부 비알레르기 비염의 증상은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혈압약, 경구용 피임제, 발기부전 치료제 등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나 흡입용 혈관 수축제(충혈제거제)의 장기간 사용이 가장 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비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비알레르기 비염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 중 가장 효과가 좋은 약물은 역시 비강 분사 스테로이드이며, 최근에는 항히스타민 코 분무기가 비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비염을 완화시키는 생활 가이드

알레르기 비염과 비알레르기 비염의 치료 목표는 증상이 없도록 해주거나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증상을 완화하는 것입니다. 갑작스런 공기 온도 변화는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환절기에 외출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여름이나 겨울에는 실내 온도와 외부 온도가 많이 차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라면 반드시 금연을 해주는 것이 비염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며, 자극적인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해주는 것이 좋으며, 영향을 줄 수 있는 집 먼지 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세탁하여 관리하고 최근에는 집먼지 진드기 살충제를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차

작두콩차는 비염에 좋은 차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 작두콩차의 효능과 섭취방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세요.

 

[건강] - 비염에 좋은 차, 작두콩차의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방법!

 

비염에 좋은 차, 작두콩차의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방법!

요즘 같은 환절기에 힘들어하시는 분들 또는 만성 비염이신 분들에게 도움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 같은 경우엔 1년 365일 비염을 달고 지내는 편이라 재채기와 콧물에 시달리며 비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환절기 알레르기란 무엇인지 그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환절기 알레르기란 무엇인지 그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알레르기 비염, 건초열, 천식과 같이 알레르기 증상을 보이는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그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알레르기란 무엇인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세요. 알레르기란 무엇일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을 알아보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을 알아보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왜 식품 알레르기(음식물 알레르기)가 생길까요? 우리 몸은 면역체계에 의해 제공되는 힘과 자원으로 만들어진 정말 신비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상황이 발생하기 전까진 특정한 음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품은 무엇일까?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품은 무엇일까?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는 무엇입니까? 식품 알레르기는 신체가 특정 음식을 체내에 침투하는 침입자로 보고, 이를 공격하기 위해 항체를 잘못 만들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식품 알레르기에 관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송화가루, 꽃가루 지수 정보와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알아보기

 

송화가루, 꽃가루 지수 정보와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알아보기

꽃가루는 알레르기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봄이 되면 꽃가루가 날리기 시작하고 민감한 사람들의 코를 간지럽히기 시작하고 콧물이나 기침, 결막염 등 다양한 증상의 알레르기 반응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심한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줄이는 방법 코고는 이유를 통해 알아보자

 

심한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줄이는 방법 코고는 이유를 통해 알아보자

심한 코골이, 수면 무호흡증 그냥 지나쳐도 괜찮을까요? 코골이 그리고 수면 무호흡증 증상은 우리의 숙면을 방해하기도 하고, 함께 생활하는 가족에게도 영향을 줄 수 있고, 더 심각한 경우에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밤마다 심한 기침, 밤 기침 나오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밤마다 심한 기침, 밤 기침 나오는 이유와 멈추는 방법

목구멍이 간지러운 느낌으로 시작해서 꼭 잠에 들려고 하면 나오는 밤 기침은, 한밤중에 여러분의 잠을 깨우기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아이들이 자기 전, 밤마다 심해지는 기침으

heavenswind.tistory.com

[건강] -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치료하는 최고의 천연 기침 치료법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치료하는 최고의 천연 기침 치료법

기침은 가래나 기타 다른 자극성 물질로부터 여러분의 목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기침은 알레르기, 바이러스 감염 또는 세균 감염과 같은 여러 가지 질환의 증상

heavenswind.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