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염에 좋은 차, 작두콩차의 효능 및 부작용과 섭취방법!

by HeavensWind 2020. 3. 24.

요즘 같은 환절기에 힘들어하시는 분들 또는 만성 비염이신 분들에게 도움될 만한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 같은 경우엔 1년 365일 비염을 달고 지내는 편이라 재채기와 콧물에 시달리며 비염약을 거의 매일같이 먹으면서 지내고 있는데요, 그런 만성 비염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주목해야 할 식품이 있다고 하네요.

 

 

바로 작두콩차입니다.

작두콩은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와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도두(刀豆)라고도 불립니다. 다 자라난 작두콩의 길이는 20~30cm 정도로 성인 손바닥 크기보다도 크다고 하는데요.
작두콩은 현대인에게 각광받고 있는 식품 중 하나인데 그 원인은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B군, 콘카나발린 A라는 단백질이 또한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이외에도 단백질, 아연,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나이아신으로 불리는 비타민 B3 등 각종 영양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섭취 방법은 작두콩을 삶아서 먹거나 된장의 재료로도 활용할 수 있고, 콩을 가루로 내어 요리할 때 첨가하거나 물이나 우유에 타 먹는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작두콩의 여러 가지 섭취방법 중 현대인들이 가장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작두콩차의 효능을 항목별로 설명하고 부작용 및 섭취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두콩차의 효능

#호흡기 질환 개선 및 면역력 강화 
무려 30cm 크기를 자랑하는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히스티딘이라는 성분이 3배가량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콧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성분도 풍부해 비염,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나이아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작두콩차는 혈행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하고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감소시키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강화 
명나라 때의 본초학자 이시진이 출간한 <<본초강목>> 에는 "장과 위를 보호하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신장의 기능을 돕고 원기를 보호한다. 종기나 치질, 화농성 질환(염증 질환)에 효과가 있다"라고 기재되어 있네요. 
작두콩은 예로부터 축농증, 중이염, 치질, 위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콩깍지는 월경 중단, 만성 설사 등에도 도움이 되어 약용으로 쓰였다고 합니다.  

 

 

#체중 증가 억제 및 변비 예방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작두콩은 지방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체중 증가를 억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눈 건강 및 피로 해소 
작두콩은 일반 콩에 비해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야맹증 예방, 시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 등 눈 건강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작두콩차의 부작용

작두콩차는 몸이 따뜻한 체질의 사람에게는 배탈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를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찬 성질을 가진 수세미와 함께 끓여 마시면 체질에 상관없이 작두콩차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작두콩차의 섭취방법

1.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으로는 머그잔에 따뜻한 물을 담아 작두콩차 2~3조각을 넣어 2~3분 후 작두콩차가 우려 나도록 하여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물 2L 기준으로 작두콩차 8~10조각을 넣고 센 불로 끓여 충분히 우려낸 뒤 약한 불에서 약 5분 정도 더 끓여 물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저 같은 경우에는 작두콩차를 구입하여 회사에서는 위에 소개한 간편한 섭취방법으로 텀블러에 2~3조각 담아 우려낸 뒤 마시고, 집에서는 온 가족이 먹을 수 있도록 냄비에 8~10조각가량을 넣고 끓인 뒤 물병으로 옮겨 담아 냉장 보관해서 먹는 방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작두콩차 구입 당시 알아보니 저처럼 우려먹는 볶음 형태의 작두콩차 외에도 티백 형식으로 더욱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나온 제품도 있었습니다.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은 어느 방법이 본인에게 더 편리한지 생각해보시고 맞는 형식의 제품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작두콩차 소개 포스팅이 만성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이길 바랍니다.

 

2020/04/16 - [건강] - 환절기 알레르기란 무엇인지 그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2020/04/18 - [건강] - 식품 알레르기의 원인을 알아보고 올바르게 이해하기

2020/04/19 - [건강] - 식품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식품은 무엇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