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빈혈에 좋은 영양제, 철분에 대해 알아보자

by HeavensWind 2020. 3. 25.

철분 영양제는 빈혈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도 약간의 빈혈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철분제를 챙겨 먹고 있는 중인데요,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철분제가 저한테는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오늘은 철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빈혈과 기립성 저혈압, 모두 어지럼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본인의 증상이 단순히 어지럽다고만 해서 빈혈인지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판단하기는 힘들다고 하는데요.

 

빈혈은 헤모글로빈이 몸에 충분한 산소를 공급할 만큼 충분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병으로, 몸 안에 있는 피의 '양'이 적은 것이 아니라 피 속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거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한 것입니다.

 

그에 비해 기립성 저혈압은 평소에는 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로 멀쩡하다가 장시간 낮은 자세를 취하고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거나 누워있다가 갑자기 일어날 경우, 잠시 동안 눈 앞이 깜깜해지거나 멍해지고 의식이 흐릿해져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중심을 잡지 못해 넘어지거나 부딪혀서 발생하는 외상이 특히 위험하다고 합니다.

 

#철분 보충제의 효능
철분 보충제는 철분 결핍 빈혈 예방 및 치료에 사용되고, 철분 부족은 철분 결핍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철은 폐에서 신체의 모든 조직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중요한 성분이며 혈액 내 철분 함유를 증진시킵니다. 또한 철은 정상적인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며 에너지 이용을 지원합니다. 

 


철분 결핍 빈혈이 발생하면 체내로 운반되는 산소량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피곤함, 숨 가쁨, 현기증, 쿵쾅 거리는 심장(두근 거림) 및 두통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자연적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각 사람들의 몸 컨디션에 따라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 철분 보충제의 섭취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 주의해야 할 사항
일부 의약품은 특정 상태의 사람들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때로는 추가 진료를 받아야만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약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거나 건강상의 특이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나 약사에게 해당 내용을 먼저 상담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철분 보충제는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어린이의 심각한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를 복용하는 방법
같은 철분제라고 해도 상품마다 권장 복용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복용하려는 약에 인쇄된 정보 전단지를 먼저 참고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철분 보충제는 식사 약 한 시간 전 또는 공복에 복용하면 철분이 혈류에 가장 잘 흡수가 됩니다. 그러나 위장 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식사 직후 철분 보충제를 복용해야 위의 부담이 줄고 자극과 긴장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철분제는 하루에 1~3 회 복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누락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일 복용 여부를 잊어버렸거나 놓친 경우엔 해당 복용량은 제외하고 예정된 다음 복용량을 복용해야 합니다. 누락된 복용량을 보충하기 위해 두 복용량을 함께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철분 보충제의 일반적인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위장 장애, 변비 및 설사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효능도 있지만 과도한 섭취 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영양제라 하더라도 반드시 적정량을 준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2020/04/04 - [건강] - 에너지를 향상하는 최고의 비타민 및 보충제를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