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D가 우리몸에 중요한 이유!

by HeavensWind 2020. 3. 27.

 

사람의 신체는 햇빛 노출에 대한 반응으로 비타민 D를 생성하지만 특정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비타민 D의 섭취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D는 건강한 뼈와 치아를 유지하기도 하고 당뇨병과 같은 여러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 몸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타민 D의 효능과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을 때 신체에 미치는 영향 및 비타민 D의 섭취를 늘리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D의 효능

 

우리 신체는 햇빛에 노출되는 동안 비타민 D를 생성합니다


비타민 D는 신체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합니다. 

● 건강한 뼈와 치아 증진
 면역, 뇌 및 신경계 건강 지원
 인슐린 수치 조절 및 당뇨병 관리 지원
 폐 기능 및 심혈관 건강 지원
 암 발생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에 영향

1. 뼈와 치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D는 혈액의 칼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요소는 건강한 뼈를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내장이 칼슘을 자극하고 흡수하고 신장이 배설할 수 있는 칼슘을 되찾기 위해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비타민 D의 결핍은 골밀도와 근육을 약해지게 만들어서 골다공증을 유발합니다.

2. 독감의 위험이 감소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D가 독감의 원인이 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보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3. 어린이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D 결핍은 어린이의 고혈압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비타민 D의 결핍은 천식과 알레르기 발생과도 연관이 있다고 합니다.
계란은 비타민 D의 일반적인 초기 공급원으로 연구결과에 따르면  6개월 후 계란을 먹기 시작한 어린이는 4-6 개월 사이에 시작한 어린이보다 음식 알레르기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D는 글루코 코르티코이드의 항 염증 효과를 향상할 수 있어 스테로이드 저항성 천식 환자를 위한 지지요법으로 잠재적으로 유용합니다.


4.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D의 결핍은 당뇨병 및 세균성 질염과 같은 질병을 유발하여 임산부의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고 미숙아를 출산할 위함이 있습니다.


비타민 D가 충분하지 않을 때 신체에 미치는 영향

질병 또는 감염
피로
뼈와 허리 통증
우울증
상처 치유 장애
탈모
근육통
각종 합병증 유발

 


비타민 D의 공급원
충분한 햇빛을 얻는 것이 신체가 충분한 비타민 D를 생산하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비타민 D의 풍부한 음식 공급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어, 고등어,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
달걀노른자
치즈
쇠고기 간
버섯
우유

 


비타민 D의 과도한 섭취로 인한 부작용

 

식욕 상실
구토
변비
설사

비타민 D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관, 신장, 폐 및 심장 조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의 과도한 섭취의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과 메스꺼움입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 D의 과도한 섭취는 너무 많은 영양제를 섭취함으로써 발생합니다. 햇빛과 식이요법 등 자연 공급원을 통해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질병 예방과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습관입니다. 건강을 위한 해결책으로 하나의 영양소에 집중하는 것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0/04/15 - [건강] - 골다공증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사항

2020/03/31 - [건강] -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