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샘 항진증 증상

by HeavensWind 2020. 10. 13.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샘 항진증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무엇일까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이 호르몬을 너무 많이 분비할 때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20~50대의 여성에서 잘 발병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3~4배 발병 확률이 높습니다. 신체의 신진대사를 가속화하여 의도하지 않은 체중감소와 빠르고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할 수 있으며 장기간 방치할 경우 면역력 저하와 신체 기능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으며 대부분 치료가 잘 되는 질환입니다. 의사는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를 낮추기 위해 항갑상선제와 방사성 요오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에 효과가 없을 때에는 갑상선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항진의 정도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증상이 거의 없는 편이라 조기 진단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식욕과 음식 섭취량이 그대로이거나 증가해도 체중이 줄어든다.

- 심장박동수의 증가

- 심장 박동이 불규칙(부정맥)

- 신경이 예민해지고, 불안해진다.

- 체력 소모가 심하며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손발이 떨린다.

-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린다.

- 여성의 경우 생리 불순, 불임이 되기도 한다.

- 열 발생이 높아져 더위를 잘 참지 못한다.

- 설사를 자주 한다.

- 갑상선이 부어올라 목 부위에 혹이 보일 수 있다.

-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

- 피부가 약해지고 민감해질 수 있다.

-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쉽게 끊어질 수 있다.

- 원인이 그레이브스 병일 경우 안구 돌출이 생기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안구 돌출 증상은 무엇인가요?

그레이브스 병이 원인이 되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발생한 경우, 안구 돌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원인의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서도 간혹 보일 수 있는 증상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안구 돌출 증상은 솔지와 서유리, 김유정, 이연걸 등 국내외 연예인들에게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안구 돌출 증상이 나타나 화재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다음은 안구 돌출의 증상입니다.

 

- 눈이 커지고 안구가 앞으로 돌출되며 눈이 건조해지고 빨갛거나 부어오른다. 

- 눈에 먼지나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있다.

- 눈이 부시다.

- 시력이 저하된다.

- 물체가 둘로 보일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완치가 되어도 안구 돌출증은 함께 치료가 되지 않지만, 시간이 흐르면 자연 치료가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한 경우가 아니면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경우에는 각막을 보호하기 위해 잘 때 안대(눈가리개)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시에는 보안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식사량의 변화 없는 설명할 수 없는 빠른 체중 감소, 안구 돌출 등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지체없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치료를 받았거나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추적검사가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의심되면 혈액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중 갑상선 호르몬의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게 나타나고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낮게 나타납니다. 혈액 검사 후 정확한 진단과 원인 감별을 위해서 갑상선 항체 검사나 초음파, 스캔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어떤 사람에게 더 잘 나타날까요?

 

- 가족력, 특히 그레이브스 병은 가족력에 의한 갑상선 질환을 만듦

- 20~50대 여성

- 제1형 당뇨, 빈혈, 1차 부신부전증과 같은 특정한 만성 질환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 치료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은 나이, 신체 조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근본적인 원인, 개인적인 선호도 그리고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능한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약물 요법(항갑상선제 치료)

항갑상선제는 갑상선이 과도한 양의 호르몬을 분비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을 점차 줄여줍니다. 메티마졸과 프로필 티오우라실(안티로이드) 두 가지 약물이 있습니다. 처음 치료를 시작할 때는 항갑상선제를 다량 복용하게 되며, 증세에 따라 점차 양을 줄이게 됩니다. 증상은 보통 몇 주에서 몇 달 사이에 서서히 호전되기 시작하지만, 일반적으로 적어도 1~2년 이상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2. 방사성 요오드 치료법

방사성 요오드는 입으로 섭취하게 되며 섭취한 방사성 요오드는 갑상선에만 영향을 주어 갑상선을 파괴하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은 보통 몇 달 사이에 호전됩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는 임산수, 수유부를 제외한 대부분의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으며 치료 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이는 약물 투약으로 쉽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3. 수술 치료법

수술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을 즉시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은 있지만, 수술 후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며 수술 비용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흉터가 크게 남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러나 갑상선이 너무 크거나 치료가 시급한 경우, 약물이나 방사성 요오드의 치료가 불가능할 때에는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항갑상선제 치료의 재발 확률은 50% 정도로 높은 편이며 방사성 요오드 치료도 재발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두 약 모두 심각한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부작용이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프로필 티오우라실은 간 손상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메티마졸이 효과가 없는 경우 사용하게 됩니다.

 

수술 치료는 갑상선의 대부분을 제거하게 되면서 성대와 부갑상선이 손상될 수 있으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이 손상될 경우 혈중 칼슘 농도를 조절하기 위한 약물을 복용해야 하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온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부갑상선과 갑상선이 손상된 경우 평생 약물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 ? 갑상샘 항진증?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진 이름은 갑상선이지만, 일본어 순화 과정에서 갑상샘으로 표준어를 변경하였습니다.

 

 

[건강] -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증상

[건강] - 눈의 피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

[건강] - 눈에 좋은 음식과 영양제를 알아보자

[건강] - 탈모 예방 방법과 탈모 치료 방법 및 탈모 원인

[건강] - 모발이 건조하고 힘없이 부서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건강] - 건조한 모발을 위한 천연 헤어트리트먼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