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화 잘되는 음식과 소화 잘되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by HeavensWind 2020. 4. 17.

중요한 순간에 배가 아프기 시작하면 매우 곤란한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소화가 잘 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종류의 우리를 불편하게 할 수 있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삶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능하면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고 장 트러블을 유발하는 음식은 피함으로써 장 건강 관리에 더 노력해야 합니다.

 


소화를 방해하는 요소들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신의 몸에 주의를 기울이고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소화를 촉진하고 배 통증을 완화시키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잎이 많은 채소를 먹으세요 

우리 모두는 녹색 채소가 우리에게 유익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녹색 채소는 모든 사람이 좋아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규칙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녹색 채소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중 하나는 섬유질이 많고 음식물 소화를 잘 시킬 수 있도록 돕기 때문입니다.

2. 요가

요가의 장점에는 유연성을 향상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 외에 소화기능 및 장 기능을 개선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가는 아랫배를 자극하여 장 내 가스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가 강사와 상담하여 소화에 도움이 되는 자세를 요청해보세요. 배탈이 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생강

생강은 소화불량을 예방하고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그것은 대표적인 건위제로, 배를 이완시키고 위경련을 없애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생강차 한 잔은 장 트러블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허브차 

저녁 식사 후 따뜻한 허브 차를 마시면 복부 팽만감을 줄이고 음식물을 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회향(펜넬-fennel), 페퍼민트, 생강 및 카모마일 등 차가 소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5.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만약 여러분이 화장실에 가려고 애쓰고 있다면 여러분의 식단에 식이섬유가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장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해주세요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장에 좋은 유산균을 섭취하여 장의 기능을 돕고,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의 수준을 높이세요.

 

어린이 소화불량을 개선시키는 생활 관리 방법 

아이들은 놀거나 및 집안일을 돕기 위해서 필요한 에너지를 음식에서 얻습니다. 따라서 필수 영양소를 모두 분해할 수 있는 소화기능이 제대로 작동해야 합니다.

여기, 아이들의 소화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는 6가지 유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식사와 수분 섭취는 별도로 해주세요

식사와 음료를 함께 먹고 마시는 것이 소화가 잘 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소화를 느리게 하고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소화액이 함께 섭취한 액체에 의해 희석되기 때문입니다.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하지만, 식사와 수분 섭취, 두 개는 별도로 유지하고 식사를 할 때마다 무언가 마실 것을 찾지 않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식은 피해 주세요

식사량을 잘 제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과식은 소화기관에 불필요한 부담을 주는데, 이는 몸이 음식을 평상시와 같이 잘 분해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식사량을 선택하거나 조절하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들의 소화를 위해 적당한 양의 식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맞도록 너무 적지도 많지도 않은 알맞은 양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음식 궁합이 좋은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을 제공해주세요

특정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소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감자나 파스타와 같은 녹말이 많은 탄수화물과 함께 고기와 같은 단백질에 기반을 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은, 아이들이 결코 함께 먹어서 안 되는 식품의 조합은 아니지만 효율적인 소화를 위해 너무 무거울 수 있습니다.

함께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면 소화가 잘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메가 3 함량이 풍부한 연어와 잎이 많은 녹색 채소로 가득 찬 식사를 제공해주세요.

 

가공식품은 줄여주세요 

가공식품은 소화질환이나 소화 감염 발생의 확률을 높입니다. 이는 각종 방부제와 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 혼동을 유발하여 소화불량을 유발합니다.

천천히 밥 먹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천천히 밥을 먹는 습관은 중요합니다. 그것은 맛있는 식사를 즐기는데 집중할 수 있다는 것뿐만 아니라, 같은 양의 식사라 할지라도 여러 번 씹어먹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식물을 천천히 오랫동안 씹으면 아밀라아제가 많이 분비되고, 이 아밀라아제는 소화를 잘 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빨리 먹는 식습관은 배부름을 느끼지 못하게 만들어 과식을 하게 되고 비만이나 각종 위장 질환을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세요

아이의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고 호흡이 증가하는 모든 유형의 운동은 소화불량에서 탈출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운동은 장 근육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우리 몸의 더 원활한 소화를 돕습니다.

매일 45분에서 1시간씩 운동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소화기능을 개선시킬 뿐만 아니라, 몸 건강과 정신건강까지 관리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