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HIV와 에이즈의 초기증상 및 감염경로

by HeavensWind 2020. 5. 9.

HIV와 에이즈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에이즈라는 병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대부분 이름은 알고 있지만 초기 증상은 어떤지, 감염경로는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고 계신 분은 많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은 HIV라는 바이러스와 에이즈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IV란 무엇일까요?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 우리 말로는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라고 하는데요. 이 바이러스는 감염된 인간의 면역체계를 파괴하는 바이러스입니다. 면역 체계는 바이러스를 퇴치하여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데, HIV는 면역 체계에서 주로 헬퍼 T 세포(T세포의 CD4+ 부위), 대식세포, 수지상 세포 등의 살아있는 면역세포들을 사멸시킵니다.

 

HIV(에이즈) 감염경로

HIV는 공기나 물 또는 일시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되지 않습니다. 에이즈에 걸리는 이유는 수혈, 정액, 질액, 쿠퍼액, 모유 등의 체액을 통해 전염이 이루어지는데 땀이나 타액, 소변을 통해서는 전염되지 않으며 공기 중 전염 또한 일어나지 않습니다. HIV의 가장 주요한 4가지 감염경로는 감염된 사람과의 성적 행위, 오염된 주삿바늘, 수직 감염(모유로 인한 감염과 임신 중 모체에서 태아로의 감염), 감염된 혈액제재 투여입니다.

 

HIV(에이즈) 초기 증상

초기 단계인 급성 HIV 증후군은 바이러스에 감염되고 난 후 3~6주 후에 발생하며 감기 몸살처럼 두통, 발열, 인후통증, 임파선 비대, 근육통, 구역, 구토, 피부의 구진성 발진, 관절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에는 뇌수막염이나 뇌염, 근병증(근육 조직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병적인 상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다른 바이러스 감염과 구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와 같은 증상이 생기기 수주전에 위험한 성관계가 있었다면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HIV(에이즈) 예방법

HIV 바이러스는 공기 중 전염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감염자의 체액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혈액을 통한 감염 : 우리가 병원에서 헌혈이나 수혈을 하는 과정에서 안전성 검사를 하게 되고, 이 과정을 통해 HIV에 감염되는 것을 대부분 차단됩니다. 그러나 비허가 의료행위 또는 시술을 통해 HIV에 감염된 혈액에 노출되면 단 한 번으로도 95% 이상의 확률로 HIV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성접촉을 통한 감염 : HIV는 정액이나 질 분비물을 통해 전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과의 성접촉은 피하고 성관계를 가질 때는 콘돔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자신도 모르는 사이 HIV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HIV 검진을 해야 합니다.

HIV와 에이즈(AIDS)의 차이

HIV는 면역 체계를 약화하는 바이러스이고 바이러스를 치료하고 관리하지 못하여 바이러스에 의해 면역체계가 망가지며 각종 감염으로 발전한 환자에 대해 에이즈라는 병명이 붙습니다. HIV가 에이즈로 발전하기까지 잠복기는 10~15년가량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다 하여도 주기적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에이즈는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에이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HIV 감염인에게 모두 에이즈라는 병명을 붙이지 않습니다. HIV 감염인 중 바이러스를 관리하지 못한 채 방치될 경우 에이즈로 발전하게 됩니다. 에이즈는 후천면역결핍증후군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으로, 이름 그대로 면역이 결핍된 상태가 되며 에이즈 환자는 전신에 걸쳐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HIV 및 에이즈의 보편적인 치료방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현재 HIV 감염자가 에이즈로의 전이를 막을 수 있는 다양한 치료방법은 발견되었고 시행되고 있습니다. 에이즈 환자의 경우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완치는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