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물집 생겼을때 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물집 치료 방법 및 방지 방법

by HeavensWind 2020. 5. 21.

물집은 몸의 거의 모든 곳에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신체 중 물집이 가장 많이 생기는 부위는 ‘발’입니다. 발에 물집이 생겼을때는 보통의 경우 너무 꽉 조이는 신발을 신거나 반대로 너무 헐렁한 신발을 신었을 때, 또는 너무 오래 걸었을 때 입니다. 이처럼 물집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요. 물집이란 무엇인지, 물집이 생겼을때 할수있는 물집 치료방법, 물집 관리 방법은 무엇인지 그리고 물집이 생기는 이유를 알아보고 물집을 방지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집이란 무엇일까요?

물집은 피부 가장 바깥쪽, 표피 바로 아래에 형성되는 액체 주머니입니다. 물집은 일반적으로 모양이 둥글고 약간 볼록하게 튀어나오며 푹신하기까지 하는데요, 물집의 색깔에 따른 성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 투명함 – 혈장과 혈액에서 발견되는 투명한 액체로 채워져 있습니다.
  • 흐릿함 – 여기에는 혈액의 구성 요소인 혈청이 포함됩니다
  • 붉은색(피) – 부상으로 인한 혈액이 혈청 또는 혈장으로 스며들 때 발생합니다
  • 흰색/노란색/녹색 –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니, 약사나 의사에게 조언을 구하시길 바랍니다.

터진 물집은 붉고 둥근 모양의 피부처럼 보이고, 흰색 피부가 덮여 있기도 합니다.

 

물집이 생기는 이유 

물집은 일반적으로 마찰이나 압력과 같은 피부 손상에 반응하여 발생합니다. 단단한 새로운 신발을 신었거나, 오래 걸으면 발에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외에 물집이 생기는 다른 이유로는 화상, 접촉성 피부염, 알레르기 반응, 곤충이나 벌레에게 물렸을 때 등이 있습니다. 물집은 우리에게 불편함과 불쾌감을 줄 수 있지만, 물집 자체는 몸에 해롭지 않습니다. 물집은 피부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반응으로, 박테리아나 외부 충격으로부터 표피의 안쪽인 진피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집이 생겼을때 물집 치료 방법과 물집 관리 방법

1. 물집 터트리지 마세요

물집이 생겼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물집을 터뜨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흔히 사람들은 물집이 생기면, 물집 터트리기와 같은 방법으로 치료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물집을 터트리면, 보호 쿠션이 제거되어 진피가 손상되거나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상처 부위를 씻으세요

물집이 터졌을 때는 깨끗한 물로 씻어야 합니다. 소독을 하기 전에 비누와 물로 해당 부위를 먼저 씻으세요. 물집을 덮고 있던 하얀 껍질을 벗기고 싶은 충동이 생길 수 있지만, 물집이 터져도 진피를 보호하고 있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기 바랍니다.

 

3. 물집 부위를 보호하세요

발이나 발에 물집이 발생했다면, 두께감이 있는 작은 반창고로 물집을 덮어두세요. 손으로 작업을 하거나 걸으면서 양말이나 신발에 물집이 쓸려 터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손이나 발이 아닌 다른 곳에 생겼다면, 물집을 그대로 두거나 의료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집 방지 방법 

대부분의 물집은 피부가 자극받지 않도록 보호하여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새 신발은 길들이기가 필요해요

새로운 구두나 부츠 등 새로운 신발을 바로 신고 나가고 싶겠지만, 길들이지 않고 신으면 물집이 생길 것입니다. 새 신발을 본격적으로 신고 멀리 나가기 전에, 일주일 정도는 시간을 내어 집 주변을 잠깐 걸으며 길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2. 발을 보호하세요

하루 종일 서있거나 오래 걸어야 원한다면 발을 보호해야 합니다. 발에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깔창이나 패드를 깔거나, 발이 신발에 닫는 부분에 바셀린이나 발 에센스 등을 바르면 마찰을 줄일 수 있습니다. 두꺼운 양말도 마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사이즈가 맞는 신발을 신으세요

신발은 발에 꼭 맞아야 합니다. 발바닥에 체중을 고르게 분산시켜 주는 기능성 신발은 발에 생기는 압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 오븐 장갑

뜨거운 냄비나 접시를 옮기면서 손에 화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상을 입지 않도록 오븐 장갑을 사용하세요. 손을 보호하기 위해 두꺼운 오븐 장갑이 좋습니다. 행주는 손을 보호하기에는 너무 얇기 때문에 행주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댓글